준비할 재료
오골계 가슴살 2쪽, 호박 ½개(약300g), 햄30g, 찬밥 반그릇, 인삼1뿌리(약20g), 후르츠칵테일1C(국물포함), 녹말 1큰술, 케첩 2큰술, 깻잎 10장, 소금 1작은술, 후추 1작은술, 설탕 1큰술, 꿀3큰술
조리방법
01
오골계의 가슴살 물기를 닦아낸다. 약 0.5cm정도의 두께로 포를 뜬다. 닭살의 결 반대 방향으로 뜨는 것이 잘 떠진다. 포를 뜨고난 후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해놓는다.
02
호박을 찜통에 넣고 약 10분정도 푹 무르게 찐다. 젓가락으로 눌러봐서 물이 나오지 않으면 다 익은 것이다. 초록색 껍질을 제거하고 설탕을 넣어서 곱게 으깬다. 단호박의 단맛이 배로 증가한다.(여기에 소금을 아주 조금만 넣으면 단맛이 더욱 강해진다!)
03
홍당무, 피망, 햄은 약0.3cm정도의 정사각형으로 썰고 찬밥과 함께 볶는다. 프라이팬에 먼저 마늘을 곱게 빻아 마늘향을 내고 홍당무, 피망, 햄, 케찹, 밥 순으로 볶는다.
04
깻잎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거즈로 물기를 제거하여 꼭지를 떼어낸다.
05
닭말이를 만들기 힘들면 김발을 준비해서 김밥처럼 말아도 좋다. 포를 뜬 닭을 먼저 깔고, 깻잎을 깔고, 단호박을 깐다. 다시 깻잎을 깔고 볶음밥을 깔고, 인삼을 넣고 돌돌 만다.
06
다 말은 닭말이를 오븐에 넣고 150˚C의 온도에 약 15분 정도 닭살이 익을 때까지 굽는다.
07
닭이 익는 동안 두 가지의 소스를 만든다. 인삼소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삼을 곱게 갈아 인삼2:꿀1의 비율로 넣는다.
08
후르츠 칵테일 소스 만들기-과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후르츠 칵테일 내용물 3큰술 정도와 국물 1컵정도를 넣어 함께 끓이다가 국물 1큰술에 녹말 1큰술을 넣고 녹말물을 개서 함께 끓이면 걸죽 하면서도 새콤달콤한 소스가 완성이 된다.
09
후르츠 칵테일 소스 위해 닭말이를 얹고 인삼소스를 곁들이면 인삼소스 닭말이가 완성된다.